예쁘고 센스있는 태명 짓는 방법

목차

엄마와 아빠가 되면 사랑스러운 우리 태아에게 어떤 이름을 지어주면 좋을까 하는 고민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좋은 뜻을 가득 담아주고 싶은데 막상 잘 떠오르지도 않고 결정을 하는 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천천히 읽고 이 글을 통해 좋은 이름 짓는데 도움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좋은 태명 짓는 방법

태교의 시작이 바로 엄마의 뱃속에서 듣는 태명이죠. 태아가 가장 자주 듣는 소리인 만큼 아이의 태교에도 아주 중요합니다.

좋은 태명을 들려주면 아이의 정서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어떤 태명이 좋은 태명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태아에게 듣기 좋은 소리가 있어요

태명은 뱃속의 태아가 들었을 때 인식하기 좋은 음가가 포함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뱃속의 아기들은 된소리나 센소리를 잘 알아듣기 때문입니다.

된소리와 센소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된소리: "ㄲ, ㄸ, ㅃ, ㅆ, ㅉ"
  • 센소리: "ㅊ, ㅋ, ㅌ, ㅍ"

된소리를 활용하면 "똘똘이" "뿅뿅이" "쑥쑥이" "쭉쭉이" "쑥떡이", 센소리를 포함하면 "콩콩이" "튼튼이" 태풍이"와 같이 귀여운 이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잘 들리는 소리로 불러주면 아이도 더욱 신나고 뱃속에서 반응도 잘해줄 거예요.

좋은 의미를 담아보아요

이름에 좋은 뜻을 담으면 부를 때마다 그 의미가 떠올라 엄마와 아빠의 사랑이 더 잘 전달될 수 있어요. 의미는 그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가족의 특별한 기억

가족만 알고 있는 특별한 추억이 깃든 시간이나 장소, 물건, 태몽을 떠올려 보세요.

저는 딸아이의 태몽이 호박꽃이어서 태명을 호박이라고 지었어요. 태명 덕분인지 딸아이가 태어나고 호박이 굴러오듯 집에 복이 많이 들어오게 되었네요. 이처럼 태몽에 나온 동물이나 식물을 바탕으로 짓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장소나 아이가 찾아온 날 또는 태어날 날의 계절을 따와서 짓기도 합니다. "가을이", "봄이" 등.

아이의 건강과 행복

튼튼해지라는 의미의 튼튼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자라라고 사랑이, 항상 행복하라고 행복이 등 부를수록 아이를 축복해 주는 태명도 좋습니다.

종교적 의미

종교를 가진 분이라면 종교적 인물이나 예비 세례명을 태명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독교식 이름으로는 미키(대천사 미카엘의 애칭)나 조니( 신의 선물 히브리어, 조나단의 애칭), 수지 (성녀 수잔나의 애칭) 등이 있습니다.

띠의 동물과 관련된 이름

만약 아이의 출산 예정일을 알고 있다면 해당 연도의 띠에 해당하는 동물이 연상되는 이름으로 짓는 것도 좋습니다. 토끼띠는 토토, 토야, 호랑이 띠는 호야, 범이, 용 띠는 용용이, 뱀 띠는 아리 등이 있습니다.

쌍둥이 태명 짓기

쌍둥이의 경우는 둘의 태명을 이어 부르기 좋게 2글자로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몽몽튼튼" "마루아라"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순우리말 사용하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순우리말로 된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범하지 않고 개성이 강한 이름을 짓고 싶은 분들에게는 순 우리말 태명을 추천드립니다. 예쁜 뜻을 가진 순우리말 이름들을 정리한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기 있는 태명 순위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사랑받아온 태명들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순서부터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기 있는 태명인 만큼 부르기 좋은 이름들입니다.

  1. 튼튼이
  2. 찰떡이
  3. 열무
  4. 복덩이
  5. 축복이
  6. 사랑이
  7. 쑥쑥이
  8. 도담이
  9. 행복이
  10. 별이
  11. 기쁨이
  12. 봄이
  13. 콩콩이
  14. 열무
  15. 대박이
  16. 콩이
  17. 까꿍이
  18. 건강이
  19. 알콩이
  20. 한방이

FAQ (자주 묻는 질문)

Q: 태명은 언제부터 사용해야 하나요?

태명은 임신 초기부터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기가 엄마 뱃속에서 듣는 첫 번째 이름이니까요.

Q: 태명을 지은 후에도 계속 사용해도 되나요?

네, 태명은 출생 후에도 애칭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와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Q: 태명을 지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태명은 아이의 성장과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부르기 쉬운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태명을 지으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태명을 지을 때는 아이의 성별, 가족의 특별한 추억, 계절, 띠의 동물 등을 고려하여 의미 있는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