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홀 사고 보상 신청 및 수리비 받는 방법과 후기

목차

포트홀 (Pot Hole)이란?

포트홀은 싱크홀과 달리 도로 중간에 움푹 파인 것을 이야기 하는데요. 겨울철이나 여름철에 더 높은 빈도로 발생하게 됩니다.

포트홀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주로 노후화된 아스팔트의 균열 사이로 눈이나 빗물이 스며드는 것입니다. 스며든 물은 얼고 녹는 과정에서 균열을 점점 키우게 됩니다. 

아스팔트 아래의 땅이 점점 약해지게되고 지지받지 못하는 도로 위로 많은 차량이 지나가게 되면 압력을 가해 결국 무너지는 것이죠. 

무너진 구멍의 모양이나 크기가 냄비를 닮아 Pot(냄비) Hole(구멍)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주로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이나 물이 얼고 녹는 겨울에 더욱 흔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배수구조가 잘못 되어있는 곳이나 눈을 녹이기 위해 살포하는 염화칼슘, 소금 등이 균열을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포트홀로 인한 차량 파손 시 대처 요령

안전한 장소에 주차하기

만약 포트홀을 지난 뒤 조향에 어려움이 있거나 차가 기울어진 듯한 느낌이 든다면 타이어가 찢어져서 펑크가 났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전한 장소에 주차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고속도로라면 갓길에 주차 후 비상 점멸등을 켜고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안전 삼각대나 불꽃 신호 등 사고가 발생했음을 뒷 차량에게 알려줄 표시를 100~200m 후방에 설치해야합니다.

1. 파손된 장소와 부위 기록하기

파손된 부위를 꼼꼼하게 촬영하고, 파손된 장소를 잘 기억합니다. 

2. 타이어 교체하기

자동차 보험사에 긴급출동을 요청하여 근처 타이어 수리점에서 교환합니다. 또는 차량에 구비한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합니다.

3. 수리 내역 발행하기

타이어를 교체할 때 업체에 포트홀 보상 청구를 위해 수리 내역을 발행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저는 혹시 몰라 수리 중간에 과정도 촬영했습니다.

4. 블랙 박스 영상 보관하기

블랙 박스를 확인하여 사고 충격이 가해진 영상을 복사하여 보관합니다.


만약 긴급한 상황에서 대처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말고 112에 신고하여 관할 경찰의 도움을 받거나 보험사에 문의를 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포트홀 사고 보상 신청 방법

보상을 신청하는 기관은 도로의 종류마다 다른데요. 

고속도로한국 도로공사, 고속화 도로시설관리공단 및 국도교통부, 일반 도로관련 구청에 문의합니다. 유관 부서로부터 필요한 서류를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일반 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구청에 전화를 하였으며, 건설도로과의 연락처를 안내받아 신청을 진행하였습니다.


기흥구 건설도로과 보상 안내 문자

 

저는 아래와 같이 접수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영조물 배상 대상 보험 접수 신청서


신청 후 보상을 받기 까지는 2~3개월이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약 2개월이 조금 안 되서 보상이 지급되었습니다.

보상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

  • 블랙 박스 사고 영상 또는 사고 장소와 사진
  • 파손 부위 사진
  • 수리 견적서 또는 영수증
저는 그날 1분 차이로 2번의 포트홀 사고를 겪어서 블랙박스 영상 2건을 모두 제출하였습니다. 아래는 그 중 한 건의 포트홀 사고가 찍힌 블랙박스 영상입니다. 



포트홀 사고 후기

포트홀의 충격을 겪은 뒤 차가 계속 우측으로 쏠리는 느낌을 받고 1~2km 주행 후 근처 정류장에 비상등을 켜고 주차하였습니다. 


주차 후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에 전화하여 견인차를 호출하였으며, 기다리는 동안 사고난 타이어를 꼼꼼히 촬영하였습니다.


사고로 찢어진 타이어

 

 늦은 저녁에 발생한 사고였지만 다행히 24시간 타이어 수리점을 견인차 기사님이 소개시켜 주어 바로 타이어를 교체했습니다. 

타이어는 균형과 마모도를 맞추기 위해 2개를 모두 교환했습니다. 타이어 2개를 교환해도 파손된 1개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 신청에 용이하도록 영수증도 2개 타이어를 각각 결제해 주셨습니다. 그 중 포트홀로 파손된 타이어만 보상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100%를 전부 보상받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략 80% 수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딱 80%를 보상받았습니다.

다음에 다시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서 결제 시 꼭 포트홀 보상을 위해 수리 견적서나 영수증 발급해 달라고 이야기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스페어 타이어로 교환했다면 스페어 타이어를 새로 구매한 영수증을 발급 받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한 신청 방법은 관련 기관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핵심 요약

1. 사고 당일 할일

  • 수리 견적서와 영수증 수리 센터에서 받기
  • 사고 파손 부위 사진 찍기 (타이어 교체 전 찍어둬야 함)
  • 사고 장소 사진 또는 블랙박스 영상 등 증빙 자료 저장
  • 사고 위치 잘 메모해 두기 - 기억이 안난다면 블박 영상에 나온 건물로 확인해야 함

2. 보상 신청

  • 도로 종류에 따라 관할 담당에 문의
  • 안내받은 대로 자료 제출

 

저는 견인차 기사님이 알려주셔서 포트홀 보상 신청하게 되었는데요. 

대부분의 운전자는 이런 보상 내용을 알지 못해 보상 신청을 하지 못한다고 안타까워 하셨습니다. 

또한 최초 포트홀 신고자의 경우 30만원 상당의 쏠쏠한 포상도 있다고 하니 종종 신고하면 행운이 찾아올지도 모를 일입니다.


포트홀을 마주쳤을때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지 마시고 감속 운전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사고가 발생하면 꼭 안전한 곳에서 조치를 취하고 보상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포트홀 사고의 대처 방법과 보상 신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